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자인 자체 개발할 때 주의할 점

by 헤이도매 2023. 8. 10.

패션주얼리 전자책 - 크몽

 


전자책 내용 중...
"6-2 디자인 자체 개발할 때 고려할 점"


1) 공장 생산 원가

귀걸이 소량 생산은 대량 생산보다 비쌉니다. 왜냐하면 공장은 최소한의 생산 수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200~300쌍 정도는 생산해야 생산 원가가 낮아집니다. 따라서 귀걸이 50~100쌍을 생산해 주는 공장을 찾는다면 남대문 사입가보다 훨씬 비쌀 것입니다.

한 개 디자인을 자신의 유통 채널에서 300쌍 이상 꾸준히 판매할 수 있다면 공장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생산원가를 맞추려면 공장도 중국 공장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물론, 남대문 도매업체에 의뢰를 해도 대부분 만들어 줄 것입니다. 하지만 남대문 완제품 보다도 생산 원가는 비싸질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 밖에는 판매를 못할 것 같다면 그냥 남대문에서 사입하는 게 낫습니다.
귀걸이 소량 생산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공장을 알아보시기 전에 먼저 판매량을 예측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디자인 작업비

디자인을 잡는 과정에서 샘플을 만들게 되는데, 그때 금형비와 샘플비가 들 것입니다. 만일 생산을 하면 문제가 없지만 샘플만 보고 생산을 안 하는 경우도 있고 샘플이 나왔는데 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샘플 만들기 위한 시간과 열정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즉, 샘플이 나오는 데 드는 비용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금형비: 샘플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금형을 제작하는 비용
샘플비: 샘플을 제작하는 비용
시간: 샘플을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
열정: 샘플을 만드는 데 필요한 열정

이러한 비용과 시간, 열정을 고려하여 샘플을 제작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Loss와 불량

생산 과정에서는 불량률이 발생합니다. 즉, 100개를 생산했지만 생산하는 단계마다 몇 개씩 불량으로 없어집니다. 이로 인해 생산량이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100개를 생산했지만 도금 과정에서 5개가 불량으로 판정되면 95개만 생산됩니다.따라서 정확한 수량을 생산하려고 한다면  생산 공장은 100개를 생산하기 위해 120개를 생산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잉 생산은 비용으로 연결됩니다. 생산 공장은 원재료를 더 많이 구입해야 하고, 인력을 더 많이 고용해야하니 생산 비용은 증가합니다. 또한, 이렇게 과잉 생산된 제품은 재고로 남아서 생산 및 창고 비용을 발생시킵니다.


4) 재고 비용

우선 최소 200~300개를 생산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반응이 없으면 모두 재고로 남게 됩니다. 인기가 없는 디자인은 빨리 포기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해야 하지만, 역시 반응이 없다면 재고로 인한 부담이 점점 커집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디자인을 2000원에 100개 판매했을 때 원가는 1000원이면 이익은 10만원입니다. 하지만 재고가 200개가 있다면 200*1000원= 20만원이 재고로 묶여 있다면 이익은 10만원이 아니라 결국 손해가 10만원인 셈입니다.

남대문 도매시장을 가보면 도매업체마다 재고만 5억~15억까지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번 돈들이 재고로 묶여있는 건데 옛날 디자인들은 팔리지도 않습니다.

즉, 도매업체들의 이익이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직접 디자인 & 생산 제품을 판매하려면 재고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재고가 너무 많으면 창고 비용과 보관 비용이 발생하고, 재고가 너무 적으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따라서 판매업체는 재고의 적정량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5) 심리적 위축에 따른 신상 미출시

신상은 계속 만들어야 되는데 재고도 계속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매출은 늘어 나는데 재고 비용도 동시에 늘어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정산을 하면 이익금 = 재고 물건... 이런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재고가 많아서 심리적 위축으로 신상을 못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브랜드처럼 판매하는 데 새로운 디자인이 없다면 매출 감소로 이어지고 악순환이 연속이 되는 겁니다.

결국 개인 브랜드들이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않는 이유가 생산 과정에서 분실, 불량에서 오는 손해 비용, 재고에 따른 손실..등 계산을 해봤더니 자체 생산이 손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이런 손실을 만회하려면 판매 가격을 높여야 하는 데 판매 가격을 높이면 가격 경쟁력이 없어지니 자체 디자인 생산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래서 자체 디자인 생산은 신중에 신중을 거듭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많은 판매자들이 처음에는 남대문 사입으로 돈을 벌다가 직접 디자인을 한 후 힘들어진 경우도 상당히 많이 있다는 것도 함께 기억을 하길 바랍니다.

#헤이도매 #패션주얼리정보 #악세사리정보 #남대문도매시장 #주얼리창업 #악세사리창업 #악세사리창업정도 #전자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