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대문 사입 궁금증 해결

실버 - 귀걸이, 목걸이, 반지... 원산지의 비밀 & 원산지 표기

by 헤이도매 2023. 7. 17.

일단, 결론부터 이야기하겠습니다.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파는 상당수의 실버 귀걸이, 목걸이 같은 경우 대부분은 중국 또는 태국이 원산지라는 것입니다. (물론 디자인은 한국에서 하고 생산만 중국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남대문 도매시장이라고 가정하고 이야기하겠습니다.

 

만일, 실버 귀걸이, 목걸이가 도금이 되지 않은 상태로 판매를 하고 있다면 대부분 중국 또는 태국이 원산지입니다.

만일, 실버 귀걸이, 목걸이가 도금을 한 상태로 판매를 한다면... 도금이 되지 않은 상태로 중국, 태국에서 수입 후 한국에서 도금을 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Made in KOREA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제조 환경이 이제는 너무 안 좋아서 이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이나 시스템이 거의 없어지다 보니 한국에서 도금만 해도 Made in KOREA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어쩔 수 없는 환경입니다.

 

물론, 극히 일부는 한국에서 디자인 후 생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대문 도매시장에 공급되는 것은 실버 제품들은 대량 생산 또는 그것과 비슷한 생산 시스템을 갖추어 있어야 가격 경쟁력이 있습니다.

 

진짜 소비자 맞춤형 디자인으로 생산하면 그 생산 원가가 높아지기 때문에 남대문에서 대량으로 도매를 하기에는 가격의 한계가 있습니다.

 

만일 단순 체인을 가지고 만드는 팔찌나 목걸이는 중국에서 체인을 롤로 가지고 와서 한국에서 체인을 필요한 만큼 자르고 그걸로 목걸이나 팔찌를 만드니깐 Made in KOREA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남대문 실버 도금업체에 주문을 했을 때 1~2일 안에 공급이 되면 재고가 있는 것이고, 2~3일 안에 공급이 되면 도금 공장에 도금을 보내야 했기 때문인 것입니다. 만일 1주일 이상 걸린다면 이건 중국 또는 태국에서 수입을 하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디자인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국내 어딘가에는 귀걸이, 목걸이도 직접 디자인하고 판매하는 도매업체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런 업체를 제가 못 본 것일 수 있습니다.

 

 

 

만일, 실버 귀걸이나 목걸이에 큐빅이 많이 박힌 디자인이 있다면.... 그건 대부분 중국, 태국에서 온다고 봐도 됩니다.

 

왜냐하면 저거의 생산과정을 보면 실제 사람이 저 큐빅 하나하나를 반지에 끼우는 작업을 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인건비 때문에 저런 작업을 할 수가 없습니다. 금이나 보석 종류야 판매 가격이 높으니 국내에서 할 수가 있지만 실버 제품은 쉽지 않습니다.

 

물론, 개인 공방에서 개인 디자이너가 만들 수는 있습니다. 아이디어스에서 판매하는 상당수는 개인 주얼리 디자이너가 디자인하고 직접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간혹,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구입 후 아이디어스에서 개인 브랜드처럼 판매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단,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도매로 대량으로 판매하는 곳은 인건비 때문에 국내에서 할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런 큐빅이 많이 박힌 디자인은 대부분 중국에서 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제가 남대문 도매시장에 돌아다녀 보면 실버 도매업체들이 중국에서 온 상품을 정리하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물론, 도금을 국내에서 한다면 한국산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도금이 되지 않은 무도금 제품을 한국산이라고 말하면 원산지 위반 소지가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실버 귀걸이로 검색을 하니 많은 쇼핑몰이 나옵니다.

 

그중에 몇 군데를 들어가 봤는데 제조국/제조사가 국내 또는 협력업체라고 적혀있고 그나마 생산 환경을 조금이라도 알고 있거나 중국에서 직접 제조하는 곳은 중국 OEM이라고 적어놨네요.

 

이렇게 제가 실버 제품에 대한 원산지를 이야기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위에 설명을 읽었으니 이제 실버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의 원산지에 대해서 다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국산, 국산(서울 중구), 협력사, 국산 또는 수입제품, 중국 OEM... 다양하게 적혀있습니다.

제조국/제조사에 대한 원산지 설명에 대한 진짜 원산지가 어디인지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1. 국산

  • 진짜로 국내에서 생산하는 경우
  •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구입한 경우 (상당수 실버 디자인이 중국에서 수입되는지 모르고 당연히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판매를 하니 국산이겠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도금 제품을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구입한 경우에는 Made in KOREA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수 있음)
  • 중국에서 생산했건 알지만 그래도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판매했으니 국산으로 표기. 남대문 도매업체에 원산지 책임을 떠넘기고 싶은 경우

 

2. 국산(서울 중구) (남대문 도매시장은 서울 중구에 있습니다.)

  • 1. 국산 내용 + 추가
  •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구입한 경우인데 이렇게 표현하는 경우는 실버 귀걸이, 목걸이 중국에서 생산되어서 한국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는 것을 알지만 국산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찜찜하고 남대문 도매시장이라고 하기에도 브랜드처럼 안 느껴지니 차라리 국산(중구)라고 표현하는 경우

 

3. 협력사

  •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표시하는 방법
  • 협력사라고 하면 국산이라고 표기하는 효과도 있고 남대문이나 중구라고 표현하면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가져온 것 같으니 브랜드처럼 안 느껴지고 그러니 그냥 협력사라고 하면 국산이라고 할 수도 있고 중국산이라고 할 수도 있고 애매모호한 상태지만 가장 깔끔한 표현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 나는 국산이라고 말한 적도 없고 중국산이라고 말한 적이 없다.

 

4. 중국 OEM

  • 중국 도매사이트 또는 중국 도매시장에서 구입한 경우
  • 이건 중국에서 직접 가지고 오니(중국에서 디자인하고 중국에서 생산한 제품) 국산이라고 할 수도 없고 협력사라고 하기에는 중국에서 생산한 거니 애매하고 차라리 솔직하게 말하자. 그런데 중국산이라고 하면 없어 보이니 차라리 중국 OEM이라고 하는 것이 좋겠다. 협력사라고 말하는 것보다는 좀 더 솔직한 경우
  • 만일, 판매하는 수량이 많은 쇼핑몰인 경우 자신들이 디자인하고 중국에서 OEM 생산하는 경우도 있지만 최소 주문 수량 및 재고 부담이 있기에 이렇게 중국 OEM으로 생산하는 쇼핑몰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아마도 대부분 쇼핑몰들은 OEM이 아닌 ODM으로 표기하는 게 맞을 수 있습니다.(OEM은 생산자가 주문자로부터 디자인(설계도)를 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고 ODM은 제품의 디자인, 개발, 생산 모든 것은 생산자(공장)가 주도하는 것입니다. )

 

 

사실, 제가 쇼핑몰을 운영하고 실버 디자인을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구입해서 판매를 한다면 저는 그냥 협력사로 표현할 것 같습니다.

 

원산지/제조국 표기에는 맞지 않지만 스마트 스토아나 일반인들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으니 협력업체로 표기를 하면 약간의 문제는 있을 수 있지만 생산국을 애매하게 표현하는 게 쉽게 가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실버 귀걸이, 목걸이를 판매하는 데 도금을 한 실버 제품이라면 국산이라고 표기, 도금 전 단계라면 도매업체에 중국 생산인지 한국 생산인지 재확인하여 그냥 협력사/협력업체로 표현하고 중국에서 직접 수입한 경우는 중국이라고 할 것 같습니다. 체인으로만 만든 목걸이, 팔찌 같은 경우는 국산이라고 표기할 것 같습니다.

 

사실, 중국 OEM이라는 표현도 틀릴 수 있고 ODM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을 듯하니 그냥 중국이라고 할 듯합니다.

 

일단, 도금 전 단계의 실버 귀걸이, 목걸이, 반지, 팔찌... 등 대부분이라고 표현하고 싶지만 혹시나 몰라서 상당수는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 내용을 알고 자신이 원산지 표기에 대해서 어떻게 할지는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패션쥬얼리 판매를 한다면 꼭 알아야 할 핵심 정보 공개 | 9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9점

37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9점인 패션쥬얼리의모든것의 전자책, 창업 전자책 서비스를 1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창업 전자책 제공 등 9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 - 남대문 패션 쥬얼리 도매플랫폼 대표가 알려주는 패션 쥬얼리 관련한 핵심 정보만 알려드립니다.
  • - 판매를 할 때 고려할 사항과 도매시장에서 경험한 살아있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 - 남대문 패션쥬얼리 도매시장에 관한 정보와 사입 방법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 스마트 스토아, SNS, 라이브 방송, 아마존, 쇼피에서 패션 쥬얼리 판매를 생각하고 있나요? “

“ 판매를 시작했는데 패션 쥬얼리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인터넷에 검색하느라 시간과 열정을 허비하고 있나요? “

“ 남대문 도매시장에서 물건을 어떻게 사야 하는지 궁금한가요? “

“ 현재 판매를 하면서 궁금한 점이 많은 데 주변에 아는 사람이 없나요? “

" 내가 생각하지 못한 내용이나 경험을 알려줄 사람이 없나요?"

" 판매를 하는 데 있어서 시행 착오나 판매 운영관련 정보가 어디 없나요?

 

귀걸이 목걸이 반지...등 패션 쥬얼리 판매를 생각하고 있나요?

패션쥬얼리에 대한 핵심 정보를 공개하고 남대문 패션쥬얼리 도매시장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

 

패션 쥬얼리 관련 핵심 정보와 남대문 쥬얼리 도매시장 및 사입 관련해서 제대로 정리된 정보가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저 역시 남대문 도매시장을 다니면서 도매 사장님들에게 물어보고 또 물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궁금한 내용을 알게 되거나 새로운 사실을 알면 계속에서 정리하고 다시 물어보고 정리하는 과정을 되풀이해서 이 전자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고민과 경험을 글로 적어서 패션 쥬얼리 판매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나 현재 판매를 하는 분들에게 시간과 열정 소비를 줄여줄 수 있는 핵심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이 책은 분명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악세사리도매 #남대문악세사리상가 #남대문악세사리도매 #은도매 #남대문악세사리 #실버도매 #남대문도매시장 #피어싱도매 #악세사리도매사이트 #남대문시장악세사리 #남대문도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