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대문 사입 궁금증 해결

실버 반지에 동도금이 된 건지 확인하는 방법

by 헤이도매 2023. 10. 18.

예전에 실버 반지인데 시간이 지나서 변색이 되었는데 검은색으로 변했다는 것에 관련하여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오늘 남대문 도매시장을 돌아다니다가 어떤 실버 도매업체 사장님이 두 개 반지를 보여주면서...

 

"이건 동도금을 한 실버 반지이고 이건 동도금을 안한 실버 반지인데 확실히 동도금을 안 하면 검게 변색이 되지 않아 실버 재질의 특성 그대로 누렇게 변해서 약간 앤티크 느낌이 드네요. 확실히 동도금 한거는 검게 변하네요"

 

무슨 실버인데... 동 도금을 하냐고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이렇게 하는 실버 업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대부분은 이렇게 실버 제품을 만들지 않지만 중국에서 은제품을 바로 수입한 경우 어떤 남대문 도매업체들은 실버 제품의 도금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 동도금을 한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실버 재질 위에 실버 도금을 한 줄 아는데.. 어떤 생산 공장은 실버 위에 다시 동 도금을 하고 다시 실버 도금을 한다는 것입니다. 실버인데 왜 변색이 되면 실버의 광택이 죽으면서 약간 누렇게 되어야 할 것 같은 데 검은색으로 변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동도금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가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어떤 남대문 도매업체들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은의 속성이 어떤 독성이나 나쁜 물질을 만나면 검게 되는 현상이 있는 데 사람이 착용하다 보면 사람으로부터 나오는 노폐물에 의해 은 제품이 검게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위에 설명도 맞을 수 있지만 제가 볼 때는 실버 제품 위에 동도금을 올리는 경우가 더 많을 듯합니다.

 

원래는 순수한 실버 재질은 쉽게 변색이 되기 때문에 순수한 실버 재질 위에 다시 실버 도금 또는 로즈 골드 도금을 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런데 순수한 실버 위에 동도금을 하고 다시 실버 도금을 하는 이유는 실버 위에 동도금을 하면 실버 광택이 잘 나오면서 변색도 약간 늦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버 위에 동도금을 한 경우 변색이 될 경우 약간 검은색으로 변색이 되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은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착용 후 실버 제품이 검은색으로 변색이 되었다고 항의를 하는군. 그래서 친절하게 은 세척제로 세척하면 된다고 설명드렸는데 더 검은색으로 변했다고 또 항의를 하는군. 도매업체에 동도금을 입힌 거냐고 확인해 봐야겠다. 그리고 동도금을 했다고 하면... 그 업체랑은 거래를 그만해야겠군. 고객의 항의를 계속 들을 수는 없으니..."

 

#남대문도매시장 #남대문도매 #남대문악세사리상가 #남대문악세사리도매 #남대문도매상가 #악세사리도매 #악세서리도매 #헤이도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