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대문 사입 궁금증 해결

2-7. 남대문도매, 가격 협상이 가능한가요?

by 헤이도매 2022. 11. 25.

남대문 도매시장 ( 악세사리 상가 )  가격 협상이 가능한가요?

 

남대문 도매 시장 ( 악세사리 상가 도매업체 )

 

사실 가격 협상은 거의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격 협상이라기보다는 가격 할인이 더 정확할 듯합니다. 남대문 도매시장은 상점마다 거의 도매가가 정해져 있습니다. 즉, 어떤 업체는 단골이라고 3000원짜리를 2800원에 공급하고 어떤 업체는 처음이라 또는 초보티가 나서 3000원짜리를 3100원에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업체에게 공급하는 도매가는 대부분 다 똑같습니다.

 

왜냐하면 그 많은 제품의 가격을 어떤 업체는 얼마에 줬는지 기억하기도 힘들고, 도매점과 거래하는 다른 소매점이 다른 업체는 할인해줬다는 것을 알면 자기도 해달라고 합니다. 그래서 도매업체들이 이것 저것 생각하기 귀찮아서 구매 수량이 많든 적든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상품 개별 가격 흥정보다는 전체 가격 할인은 좀 해주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가격 할인의 예를 볼까요?

 

1) 에누리 요청

예를 들어... 554,500원을 사입 했다고 하면 끝에 500원을 떼고 554000원만 받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이 사더라도 대부분 가격 할인을 해주지 않습니다. 전체 금액 끝에 있는 금액 정도만 깎아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제품 개별 가격 자체를 깎아주기보다는 전체 금액에서 에누리 해주는 정도로 배려를 해주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2) 수출가 5%

도매 사입이 내수(국내 판매 및 유통)이 아니라 수출인 경우에는 좀 더 가격을 할인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출 경쟁력을 위해서 제품 개별 도매 가격을 깎아주는 곳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꾸준한 거래를 하고 수출 가격이니 수량도 어느 정도 주문해줘야 수출 가격에 맞춰줍니다.

 

남대문 도매상가를 돌아다녀보면 수출 에이전시 업체의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해외 바이어에게 상품 샘플을 보여주거나 해외 바이어가 한국에 오면 도매시장을 같이 돌아다니면서 바이어가 제품을 선택하면 그 수량을 적어서 나중에 한 번에 해외로 보내주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에이전트 마진이 보통 상품 대금의 5%를 도매상가 바이어에게 각각 청구를 합니다.

 

즉, 수출인 경우 도매업체는 5% 마진을 수출 에이전트에게 주는 것이니 결국 수출인 경우 최소 5%까지 할인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랑 같습니다.

 

보통이 5%정도인데 수량도 많고 꾸준한 거래를 한다면 수출 도매 가격이 많이 낮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래는 일단 성사 시켜야 되니 도매업체들이 양보를 하는 편입니다.

 

일단, 남대문 상품 사입의 목적이 수출을 위한거라면 가격 흥정을 하실 때 최소 5%까지 할인도 가능하니 이 내용을 잘 활용하시면 됩니다.

 

3) "가격을 맞춰주세요~" 전략

오히려 가격을 깎아 달라는 것보다..*"가격을 맞춰주세요"*가 더 매끄러울 수 있습니다. 아마 오프라인 장사를 하시거나 온라인 몰을 하면 대략 자신이 선호하는 판매 가격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매가의 2.5배를 붙여서 팔아야 수익 구조가 나온다..라는 내부 룰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도매가의 2.5배를 했더니 자신이 선호하는 가격대가 안 나오는 겁니다. 약 5000원 내외로 판매하는 콘셉트인데 2000원에는 구입해야 2.5배를 해서 5000원에 판매할 수 있는데 원하는 제품의 도매가가 3000원이면.. 2.5배 = 7500원에 판매해야 되는 데 7500원에는 팔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3000원짜리 제품을 꼭 사입하고 싶은데 도매가격이 2500원인 것만 구입을 해야 된다면 그럴 경우에 이렇게 말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희 판매 구조상 사입가 2500원 선에 맞춰야 하는데 3000원 제품에서 2500원으로 맞춰주실 수 있는 거 있어요?"

또는

 

"저희 2500원 도매가가 적당한데... 되도록 2500원 선에 맞춰주시면 좋은데..." 이렇게 이야기하는 겁니다.

"깎아주세요~","할인해주세요~". 이러면 서로 어색해지는데 이렇게 "가격을 좀 맞춰주세요~"하면 상당히 매끄럽게 가격 흥정이 진행됩니다.

 

그래서 사입 시 조금이라도 가격을 할인 받고 싶다면 마지막 거래 금액 확인할 때 금액 끝 에누리를 떼어 달라고 하거나 상품 고를 때 가격을 맞춰 달라고 하는 것이 제일 현명한 방법이 될 듯합니다.

 

참고로 거래도 몇 번 안 하고 금액도 구입 금액도 적은데 깎아 달라고 하면...어차피 No를 할테니 차라리 이야기 안 하는 게 더 나을 것입니다.

 

 

 

2-8. 남대문 악세사리 도매시장도 교환, 환불, AS가 되나요?

남대문 악세사리 상가도 교환, 환불, AS가 되나요? 사실, 패션쥬얼리 판매를 준비하거나 이제 막 시작하셨다면.... 남대문 도매상가에서 사입한 상품들이 교환이 되는지? 환불이 되는지? AS는 되는

wholesalejewelrykorea.com

 

패션 쥬얼리 창업을 한다면 이것은 꼭 알고 시작하세요.

남대문 도매시장을 제대로 알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