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대문 사입 궁금증 해결

2-8. 남대문 악세사리 도매시장도 교환, 환불, AS가 되나요?

by 헤이도매 2022. 11. 28.

남대문 악세사리 상가도 교환, 환불, AS가 되나요?

사실, 패션쥬얼리 판매를 준비하거나 이제 막 시작하셨다면.... 남대문 도매상가에서 사입한 상품들이 교환이 되는지? 환불이 되는지? AS는 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저 역시도 예전에 판매를 했을 때 이게 제일 궁금했습니다.

 

"도매시장이라 환불은 어려울 듯한데... 교환이나  AS는 어떻게 되지?"
" 이거 재고 부담도 되고 AS 요청이 들어오면 어떻게 해결해야하지?"

 

장사를 하려거나 쇼핑몰을 시작하려고 생각하면 잘 될 것인가? 걱정이 됩니다. 혹시나 잘 안될 것을 생각해서 또는 처음이라 디자인 선택에 실패할까 봐 걱정이 이만저만 아닐 겁니다. 그러다 보면 남대문에서 사입한 제품이 교환, 환불 그리고 AS가 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정답은… 교환 🔺, 환불 ✖️, AS: O

 

교환은 어쩌다가 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거래도 꾸준히 한 오래된 단골이라도 상품 교환은 해주지 않습니다. 다만, 사입하자마자 바로 1~2일 안에 교환을 요청하면 그때는 해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남대문 거래를 어느 정도 해보신 분들이라면 교환 요청은 상도? 가 아니라는 걸 알기에 대부분 교환 요청하지 않습니다. 사입했는데 불량 발생으로 인한 교환 요청은 무조건 바로 해줍니다.

 

도매 시장의 특성상 교환을 해주기 시작하면 소매업체들이 마구 분별없이 사입해서 나중에 교환해달라고 하면 도매업체들이 힘들어질 것입니다. 아마 살아남을 도매업체가 없을 듯합니다.

 

환불도 역시 안됩니다. 도매시장에서 환불 요청은 개인적으로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경우라 그냥 안된다고 딱!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문 후 도매업체가 생산을 하는 경우가 많고 고객을 위해서 생산했는데 환불 요청을 한다면 도매 시장 거래 환경과 맞지 않기에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AS는 당연히 OK입니다. 웬만한 업체에서는 AS를 거의 다 해줍니다. 단, 너무 오래된 제품이거나 소비자 과실이면 약간의 AS 비용을 받고 해주기도 합니다. 물론 수리를 위한 자재가 없는 경우는 AS가 불가능하지만 대부분은 AS를 해줍니다.

 

제 경험상 사입해서 딱 가져갔는데 큐빅이 빠지거나 진주가 빠진 경우를 발견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때는 당연히 도매업체에 갖다 주면 바로 바꿔줍니다. 그러니 판매 시 AS는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단 제품 자체 하자인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매장에서 판매를 했는데 몇 개월 후에 고객이 사용하다가 큐빅이 빠졌다고.. 또는 변색이 되었다고 AS를 요청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소매업체들은 그런 고객 AS 제품을 가지고 남대문으로 오는데 사실 큐빅 빠지면 비슷한 사이즈 큐빅 끼우면 되고 변색되면 재도금 넣으면 됩니다.

 

그런데 재도금을 하면 큐빅이 빠지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서 도매업체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수리를 위해 AS 제품을 따로 챙겨야 되고 도금을 넣게 되면 따로 도금 공장에 의뢰해야 되고 재도금을 하다가 읽어버리는 경우도 많아서 도매업체가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AS는 기본적으로 당연히 해준다고 보셔도 됩니다.

 

패션쥬얼리에 대한 기본 정보와 남대문 도매시장에 대한 사입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