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대문 사입 궁금증 해결

2-2. 도매 거래 시 사업자 등록증이 있어야 하나요? 세금계산서 발행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by 헤이도매 2022. 11. 18.

도매 거래 시 사업자 등록증이 있어야 하나요? 세금계산서 발행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즘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또는 SNS에서 판매를 시작하는초보 판매분들이 남대문에서 물건 사입할 때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한지, 세금계산서 발행은 꼭 해야 하는 건지 궁금해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이 꼭 필요한가요? ”

“세금계산서 발행.... 꼭~해야 되는 건가요?”

 

우선, 여기서 인스타그램이나 페북.. 등 아직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분들은 고민을 하실 겁니다.

 

Q.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데 남대문에서 사입이 가능한가?

A. 예 가능합니다. 사업자가 없어도 남대문에서 물건을 사입하는 데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도매 매장에 처음 가면 자신이 초보라는 분위기가 살짝 납니다. 그러면 매장에서 물어봅니다.

 

"어디에서 하세요?".. 정도. 즉, 어디 소매 매장이냐? 인터넷이냐?.. 물어보는 겁니다. "사업자 등록증 있어요?" 이런 질문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업자 없이 판매하는 사람, 수출하는 사람도 많고..그래서 사입하는 사람이 사업자 등록증이 있는지는 크게 신경도 쓰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스토아에 판매를 하는 사람도 많고 인스타그램이나 페북, 라이브방송으로 판매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사실, 사업자 등록증이 있어야 나중에 세금관련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데 사업자 등록증이 없어도 일단 남대문에서 물건은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남대문 도매시장 세금계산서

 

Q. “도매 사입을 하면 꼭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하나요? 안 받으면 안 되나요?”

A.  도매 거래에 있어서 거래를 했으면 꼭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도매 거래를 보면 소매점들은 세금계산서가 필요할 경우에만 부가세 10%를 도매업체에 입금하고  매입 세금 계산서를 받아옵니다.

 

원래 법적으로는 모든 거래를 하면 세금계산서를 주고받게 되어있습니다. 요즘에 인스타그램이나 페북에 사업자 없이 부업으로 판매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현실적으로 도매 매장이 반드시 의무적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는 않습니다.

원래는 무조건 발행해야 하지만 현실적인 이유도 있고 서로 편의 상 발행하지 않기도 합니다.

 

일단, 세금계산서는 거래액의 10%를 부가세로 책정하고 주고받도록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대문에서 도매가 5000원짜리 귀걸이를 샀다고 하면 금액의 10%인 500원을 부가세로 계산하여 총 5500원에 물건을 사 오고 매입 세금계산서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매번 거래 시마다 건별로 도매상점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에는 번거로움이 큽니다. 그래서 대부분 도매 매장에서는 월 말까지 거래액을 마감(정리) 하여 해당 거래액의 10%를 소매점으로부터 부가세로 따로 받고 난 후에 소매점들에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월 말 정도에 *"금액 얼마 정도 세금계산서 발행해주세요~"*라고 하면 종이 세금계산서나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줍니다. 즉, 매월 한 번에 결산해서 총 거래 금액을 계산서 발행해줍니다.

 

즉, 사입할 때 필요하면 나중에 매입 세금계산서를 요청하면 되고, 필요 없으면 상황에 맞게 세금계산서를 안 끊어오면 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도매점에 세금계산서 발행을 요청하지 않으면 끊어주지 않습니다. 혹시나 거래를 했으니 도매점이 당연히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기다리고 있겠지...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요청 기간이 지난 후에 끊어달라고 하면 얼굴을 서로 붉힐 수 있습니다.

 

그 달에 거래한 금액은 되도록 그 달 말일에 세금계산서 발행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소매점들이 도매점에게 부가세 10% 주고 세금계산서를 달라고 하면 당연히 발행해 줍니다. 혹시나 세금계산서 발행 받지 못할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도매 매장별로 거래액 취합하는 기간(월말 또는 월초)이 따로 있어서 해당 기간에 세금계산서 발행 금액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2-3. "도매상가 오픈 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동대문처럼 새벽에 장사를 하나요?”

"남대문 악세사리 도매 상가 오픈 시간이 어떻게 되나요? 동대문 악세사리 상가처럼 새벽에 장사를 하나요?” 최근에 느낀건데 남대문에 액세서리 도매 시장이 있다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wholesalejewelrykorea.com

 

패션 쥬얼리 창업을 한다면 이것은 꼭 알고 시작하세요 !

 

패션 쥬얼리 창업을 한다면 이것은 꼭 알고 시작하세요. | 4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2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패션쥬얼리의모든것의 전자책, 창업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창업 전자책 제공 등 4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반응형